Useful Info

Google Chrome 7.0으로 GPU 가속 활성화로 더 빠르게 웹 서핑을 해보자.

OCer 2010. 10. 1. 16:02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emoticon



요즘 IE 9.0 이나 구글 크롬의 최신 버전에서 GPU를 이용하여 좀 더 빠르게 웹서핑을 즐길 수 있는 기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IE 9.0 에서는 이전 버전보다 호환성 문제로 인해 다시 롤백 하는 유저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고. 구글 크롬에서는 7.0 버전에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도 몇차례 시도 해봤는데 IE는 패스하고 현재 크롬 7.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크롬은 여러 빌드가 존재하는데 DEV, CANARY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윈7 / 2008 R2 기반의 OS에서 크롬 CANARY를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여기]에서 Chrome 7.0 CANARY 빌드를 받아주세요. 좌측의 링크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설치에 크게 어려운 건 없을 겁니다. 동의 및 설치를 누르고 계속 진행합니다. 설치를 다하고 나면 이전과는 좀 다른 크롬의 아이콘을 볼 수 있는데요.. 그냥 바로 실행하면 GPU 가속이 되지 않습니다.

OS 상에서 환경설정을 좀 해주고, 크롬에서도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먼저 시작키와 PAUSE 키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시스템 창이 뜹니다.


거기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 - 고급 탭에 들어갑니다. 그러면 환경변수라고 하는 부분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변수 하나를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DOS를 사용해보셨던 유저라면 CONFIS.SYS에서 환경설정 몇가지 한 것과 같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새로 만들기를  누르고 변수 이름에는 위와 같이 ChromeSxS 를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아래에는 C:\Users\Administrator\AppData\Local\Google\Chrome SxS\Application 를 입력해줍니다.

위 경로가 사용자마다 다를 수 있는데 XP의 경우엔 My documents에 들어가서 Application를 찾으시면 되고 그 외의 비스타 이상에서는 c의 루트 디렉토리에서 users나 사용자 디렉토리로 이동 후 거기에서 Application를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가 os에서 환경 설정이고.. 그 다음엔~

크롬에서 설정을 좀 바꿔줘야 합니다.



바탕화면의 노란색 크롬 바로가기의 등록정보를 살펴봅시다.



여기서 바꿔주어야 할 것은 대상입니다. 대상에서는 실행파일의 경로가 설정되어 있는데 그 뒤에 한칸 띄고 --enable-gpu-plugin --enable-gpu-rendering --enable-accelerated-2d-canvas --enable-accelerated-compositing --enable-video-layering --enable-webgl --enable-fastback 를 붙여주시면 됩니다.

제가 xp에서는 적용을 안해봤는데 혹시라도 대상이나 시작위치가 너무 길어서 안되시는 분들은 아까 환경변수 추가한 것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ChromeSxS = C:\Users\Administrator\AppData\Local\Google\Chrome SxS\Application

우측의 경로가 ChromeSxS로 쓸 수 있다는 말인데요..

대상은 실행파일이 뒤에 추가되어 있고.. 시작위치는 그대로 쓰면 됩니다.

대상에다가는..  %ChromeSxS%\chrome.exe  시작위치에는  %ChromeSxS% 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이제 세팅은 끝!


이제 제대로 GPU 가속 설정이 활성화 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크롬 창을 하나 띄웁니다.



주소창에 about:gpu를 칩니다.

대략.. 알아볼 수 없는.. 저런 정보들이 : 뒤에 제대로 표시가 되면.. 활성화가 된 것입니다. 이제 제대로 가속이 되는지 확인을 해볼까요?




GPU 가속이 있는 브라우저에서만 실행이 되서 기존 브라우저에서는 되지 않습니다.


아무튼....실행을 합니다. 고기 마릿수를 계속 늘려봅시다. 1부터 1000까지 있는데.. 저의 경우엔 500까지는 거의 60 FPS가 뜨지만.. 100에서는 40 정도로 유지가 되더군요. VGA 성능에 따라 차이가 좀 있겠지만 GPU 가속을 하기 전하고는 차이가 확실히 많이 나더군요. 하기 전에는 1마리에서도 10~20정도 나오더군요..

그럼 좋은 팁 되셨길!

아.. 그리고 크롬은 아직 액티브 X가 제대로 지원을 하지 않죠.. 파이어폭스도 그렇고.. 한국은 액티브 X 없으면 안되는데.. 그래서 전 그냥 IE 7.0 하고 같이 쓰고 있습니다..^.^

도움 되셨다면 댓글과 함께 추천 날려주세요..



댓글은 필수! 추천은 센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