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저렴해진 iptime의 n704 유무선공유기. EFM네트웍스 ipTIME N704BCM 리뷰
[더욱 저렴해진 iptime의 n704 유무선공유기. EFM네트웍스 ipTIME N704BCM 리뷰]
국내에서 유무선공유기라 하면 iptime이 가장 먼저 떠오를 것입니다. 그만큼 iptime은 국내 네트워크 업계에서 가장 높은 인지도를 쌓은 브랜드라 할 수 있습니다.
iptime에는 베스트셀러 모델들이 참 많습니다. n604s와 같은 n604 시리즈, n704 시리즈 등 성능면에서는 펌웨어 최적화가 잘되어 있어서 스마트폰이나 스마트기기, 노트북에도 성능이 참 잘나오는 제품들입니다. 하지만, 요즘 유무선공유기들은 중국의 값싼 인력을 바탕으로 최저단가로 찍어내어 그야말로 가격 거품을 쫙 뺀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iptime에서는 그런 제품들과 경쟁하기 위해 한번 더 가격 다이어트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바로 n704 시리즈를 바탕으로 나온 n704bcm. 바로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유무선공유기 입니다.
n704bcm 유무선공유기는 802.11b / 802.11g / 802.11n / 2.4GHz / 스마트폰 와이파이(wifi)와 가장 호환성이 좋은 표준규격 브로드컴 airfoce Soc 칩셋 장착. 170Mbps NAT 처리 용량, 강력한 4dBi 안테나 3개 기본 장착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EFM네트웍스 ipTIME N704BCM 유무선공유기의 패키징부터 외형, 갤럭시S3를 이용한 와이파이 테스트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패키징 및 외형입니다.
EFM네트웍스 ipTIME N704BCM 유무선공유기 패키징 및 외형 |
EFM네트웍스 ipTIME 유무선공유기는 참 많이 써봤는데 패키징은 한결 같았습니다. 그렇다고 패키징에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ㅋ
ipTIME N704BCM 유무선공유기의 패키징 구성은 위와 같습니다. N704BCM 유무선공유기 본체, 랜케이블, 크래들 거치대, AC전원 어댑터, 퀵카이드 및 CD가 제공됩니다.
제공되는 랜케이블은 CAT.5E로 꽤 굵직하고 내부에 쉴드 처리가 되어 있어서 내구성 또한 좋습니다. CAT. 5 케이블과 비슷한 속도를 지원하며 보통 100Mbps 연결에 사용되어 일반 가정용으로 많이 쓰이는 케이블 입니다. 참고로 기가비트 1000Mbps를 위한 케이블은 한단계 상위 케이블인 CAT. 6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 ipTIME N704BCM 유무선공유기 본체를 살펴보겠습니다.
EFM네트웍스 ipTIME N704BCM 유무선공유기는 미려한 화이트 재질의 디자인에 3개의 4dBi 안테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각도 조절은 3개의 안테나 모두 동일한 각도로 조절되며 270도 정도 회전과 각도 조절이 가능한 안테나 입니다. 안테나 분리는 불가능합니다.
측면에 숨어 있는 버튼이 있는데 WPS 버튼입니다. WPS 버튼은 리셋(공장초기화) 기능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크래들 결합을 위한 홀도 보이는군요.
안테나를 모두 세운 모습. 하지만 저의 경우엔 안테나를 최대한 높은 곳으로 뻗어 있게 해야 성능이 잘 나오는 것을 알고 있어서 반드시 크래들을 이용하여..
이런 방식으로 설치를 했습니다.
[iptime의 n704 포트]
포트부를 살펴보면, 노란색으로 표시된 것이 WAN. 나머지가 PC와 연결되는 포트입니다. 유선으로 최대 4개까지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 옆으론 DC 어댑터 입력부가 있습니다.
여기까지 간단히 N704BCM 유무선공유기의 외형에 대해 살펴 보았는데요 사실 디자인상으로는 제가 그동안 잘 사용하던 N604S나 N704BCM의 전신인 N704 시리즈와도 차이가 없습니다. 껍데기는 동일하고 내부에 사용된 칩셋과 하드웨어적인 스펙의 차이가 조금 있을 뿐입니다.
다음으로 더욱 저렴해진 iptime의 n704 유무선공유기. EFM네트웍스 ipTIME N704BCM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FM네트웍스 ipTIME N604S와 N704BCM]
이때 비교 대상이 있으면 좋겠죠? EFM네트웍스 ipTIME의 베스트셀러 유무선공유기인 N604S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 모델은 몇년간 베스트셀러로 자리잡고 있는 제품이라 펌웨어 최적화나 속도 또한 매우 잘나오는 제품입니다.
EFM네트웍스 ipTIME N704BCM 유무선공유기와 갤럭시S3 LTE 와이파이 궁합은? |
성능 테스트는 갤럭시S3 LTE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일반 가정집에서 구역별 와이파이(WIFI)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N704BCM 유무선공유기 테스트 환경]
테스트 환경은 위의 평면도를 보시면, N704BCM 유무선공유기가 설치된 곳부터 제일 끝 침실4 까지의 거리가 15미터 정도 됩니다.
테스트 순서는 N704BCM 유무선공유기가 설치된 1번 침실부터, 2번 거실, 3번 침실, 4번 침실까지 N604S와 비교 테스트를 해볼 것입니다. 이때 테스트 어플은 벤치비 속도 벤치 어플을 이용하였습니다.
[EFM네트웍스 ipTIME N604S 결과] [EFM네트웍스 ipTIME N704BCM 결과]
첫번째 테스트로 공유기가 설치된 방에서의 테스트 입니다.
좌측이 N604S, 우측이 704BCM의 결과 입니다. 당연히 최신 제품이 잘나와야 하는거 아닌가요? ^^ 비록 N604S가 핑값(지연시간)이 좀 더 높게 나오고 있으나 속도 면에서는 크게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EFM네트웍스 ipTIME N604S 결과] [EFM네트웍스 ipTIME N704BCM 결과]
두번째 테스트로 조금 떨어진 거실에서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근데 이거 어찌 된 일인가요? N704BCM이 지고 있네요. 핑값(지연시간)은 잘 나오고 있지만 N604S와 눈에 띄게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EFM네트웍스 ipTIME N604S 결과] [EFM네트웍스 ipTIME N704BCM 결과]
세번째로 침실3 동생방에서 테스트를 했습니다. 거리가 점점 멀어질수록 핑값이 떨어지고 급기야 N604S와 핑값이 비슷해 집니다. 성능 상으론 N604S가 다시 한번 '내가 베스트셀러 유무선공유기다' 라고 증명하고 있군요.
[EFM네트웍스 ipTIME N604S 결과] [EFM네트웍스 ipTIME N704BCM 결과]
이미 다운로드/업로드 2배 이상 N604S가 앞서고 있네요.. 이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결과가 이상해서 노트북을 가지고 테스트 해봤습니다. 이번에는 N704BCM의 속도만 테스트 해봤습니다.
ipTIME N704BCM 유무선공유기 노트북 성능 테스트 |
테스트 방법은 스마트폰의 와이파이(WIFI) 테스트와 동일합니다. 구역별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1번 구역] [2번 구역] [3번 구역] [4번 구역]
15미터의 거리다 보니 점점 갈수록 속도가 현저히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FM네트웍스 ipTIME N704BCM 유무선공유기 총평 |
사실 이번 테스트는 제대로 된 테스트가 아닙니다. 현재 제가 살고 있는 집 인터넷 케이블들이 불량이 나서 업/다운로드가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엔토피아 다이렉트 연결 인터넷 속도 테스트]
현재 집에서는 KT의 엔토피아 서비스를 쓰고 있습니다. 업/다운 모두 100Mbps 정도가 나와야 정상인데 위 캡처화면을 보시다시피 업로드가 절반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KT에 AS요청을 해서 오늘 (11월 24일) 방문을 하였으나 집 내부의 문제가 아니라는 결론만 얻고 기사님은 삽질만 하고 가셨습니다. 그래서 다음 월요일 다시 장비팀이 방문하여 아파트 지하실의 장비 체크를 해준다고 합니다. 지하실의 라우터 포트를 변경해도 안되면 남은 것은 지하실부터 저희 집까지 올라오는 케이블 불량이 난 것인데.. 그렇게 되면 문제가 커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확실한 테스트를 못한 채 눈물의 리뷰를 지금에야 적고 있답니다.
월요일쯤 문제가 해결되면 다시 성능 테스트를 제대로 해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이번 N704BCM 유무선공유기를 테스트 하면서 느낀 것이지만, 하드웨어적인 스펙은 괜찮지만 펌웨어면에서 조금 불안정적이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갤럭시S3를 가지고 테스트 할 때도 핑값이라던가 속도가 너무 들쑥날쑥 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상으로 ipTIME 제품은 초기 펌웨어보다 두번째에서 진정한 성능을 발휘했기 때문에 다음 펌웨어를 기다리며 업데이트가 되면, 진정한 N704BCM의 속도를 맛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이번 리뷰는 갑자기 집 인터넷 속도가 불안정해지는 바람에 제대로 된 테스트가 안되었지만, 무엇보다 같은 브랜드 제품인 ipTIME N604S의 진가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던 리뷰였습니다. 역시 괜히 베스트셀러가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듯 당당하게 신제품과 맞먹는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쉽지만 이번 리뷰는 여기에서 마치고 다음주 중에 속도 테스트만 다시 한번 진행하도록 하겠으니 그때 제대로 된 ipTIME N704BCM의 속도를 확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