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와 찰떡궁합 웨스턴디지털 WD 그린 2TB WD20EZRX 하드디스크
[SSD와 찰떡궁합 웨스턴디지털 WD Green(그린) 2TB WD20EZRX 하드디스크]
컴퓨팅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저장장치도 속도가 점점 빨라져 현재 컴퓨터를 조금만 '안다'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SSD 1개 이상은 사용하고 계실 겁니다. 저도 20년 가까이 PC와 붙어 있다 보니 SSD가 처음 출시되었던 09년 초부터 벌써 6대의 SSD를 거쳐 지나갔군요. 현재는 메인 PC에 2개, 노트북에 1개, 세컨에 1개 사용 중입니다. 써드PC 에서 달아야 하는데 아직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고 있네요.
SSD의 매력은 여러개의 RAM을 묶어 하드디스크와는 비교가 안되는 성능의 읽기, 쓰기가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드디스크에 비해 수명이 짧고, 무엇보다 스토리지의 역할을 불가능하게 하는 용량대비 가격이 떨어진다는 것이 걸림돌입니다. 물론 최근 보급화는 되어 있지 않지만, 곧 출시될 삼성의 SSD인 840 EVO가 나오게 되는데, 이 840 EVO는 1TB 모델까지 출시된다고 합니다. 성능이야 둘째 치더라도 가격이 상상이 안가네요.(찾아보니 아직 가격은 미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가장 많이 인기를 끌고 있는 SSD 용량은 120GB 입니다. 초기 SSD는 64GB 정도였으나 점점 커져서 80GB, 120GB로 용량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말은 SSD의 가격이 조금씩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죠.
제가 처음 구입한 SSD는 엠트론의 SLC 방식 SSD 였습니다. 초기 SSD는 MLC와 SLC가 있었는데 SLC가 가격이 비쌌지만 자잘한 문제가 없었던 반면, MLC는 순간 '멈칫' 하는 간헐적인 프리징 현상으로 문제가 많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나오는 MLC 방식은 그런 문제가 완전히 사라졌지요.
여기까지 SSD에 대한 배경지식과 장단점을 간략히 소개하였는데요. 고성능의 SSD와 함께 데이터 저장만을 위한 "스토리지"가 필요한데, 하드디스크만을 사용하던 시절과는 달리 현재는 고성능의 하드디스크도 필요 없고 최근 나오는 제품들은 모두 저전력, 친환경 마크를 달고 나오잖아요? 그래서 소개하려고 하는 하드디스크가 바로 이번에 웨스턴디지털에서 새로 출시된 WD Green 모델의 WD20EZRX 2TB 하드디스크 입니다.
웨스턴디지털 PC용 하드디스크 라인업을 간략히 살펴보면, 가격 순서대로 BLACK, RED, 그리고 Green 이 있습니다. 또한 위 목록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던 모델은 Blue 모델 입니다.
사실 이것말고도 더 높은 성능의 웨스턴디지털 하드 디스크 모델이 있었는데, 바로 벨로시랩터(랩터) 시리즈 입니다. 고성능을 위해 10K(10000) RPM 으로 구동하게 하였으나 사용시간이 길어질수록 소음이 심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고성능 고RPM으로 인한 발열문제가 발생하여 현재는 후속 제품들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적당한 RPM과 고성능을 꾀하게 된 블랙 시리즈가 나오게 되었고, 블루 모델 대신 저전력 저소음의 특징을 가진 그린 모델이 출시가 되고 있는데,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제품도 바로 그린 모델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웨스턴디지털 하드디스크를 사용해보았지만 항상 성능만을 추구하다 보니 그린 모델을 사용해보지 않고 리뷰로만 보게 되어서, 성능이 나쁘구나. 라는 인식을 갖고 있었는데 이번 리뷰를 진행하면서 많은 부분에서 이전 그린 모델들보다는 개선되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하나 하나, 어떤 점이 좋아졌는지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번 리뷰에서는 그린 모델의 매력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SD와 찰떡궁합 웨스턴디지털 Green(그린) 2TB WD20EZRX 외형]
전면 라벨을 살펴보면, 하드디스크의 용량과 버퍼 메모리 용량, 생산년도 등을 알 수 있습니다.
WD Green(그린) WD20EZRX 하드디스크는 2TB 용량을 가지며 그린 모델인 주제에 버퍼 메모리는 64MB를 탑재하였습니다. 그리고 라벨에서는 확인이 불가능하지만 공식적으로 사타3(SATA3)를 지원합니다. 하드디스크에서는 버퍼 메모리만큼 중요한 것이 RPM(회전수) 인데 최근 출시된 WD Green 모델들은 전부 IntelliPower 기술이 사용 되었습니다. 자세히 어떤 기술인지는 모르나 저전력과 관련되어 최대 5400 RPM으로 작동하며 작업량에 따라 회전수가 조절이 되는게 아닌가 생각 됩니다.
그 외에 여러가지 데이터 보호 및 저장 기술이나 저전력 / 저소음 기술을 지원하기 때문에 더 조용하고 안전하게 데이터를 읽고 쓸 수가 있게 됩니다.
간략히 WD Green(그린) WD20EZRX 하드디스크의 특징을 요약하면,
• 1TB 플래터 탑재로 기존 WD Green 모델 대비 업그레이드 된 성능
• 최고의 안정성을 위한 저진동 설계
• 작동 온도와 소음을 낮춘 저발열, 저소음으로 신뢰성 UP!
• 2TB 대용량 지원으로 소중한 데이터를 자유롭게 백업!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WD Green(그린) 2TB WD20EZRX 하드디스크 후면을 보면, 지금까지 많이 봐왔던 제품들과 동일합니다. 녹색 PCB 기판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타와 전원 커넥터가 보입니다.
인터페이스 방식은 스펙에서 살펴본대로 사타 방식이 사용 됩니다.
여기까지 간략히 웨스턴디지털 Green(그린) 2TB WD20EZRX 외형을 살펴 봤습니다. 이제부터는 PC에 설치 후 간략한 테스트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좌측이 그동안 사용하고 있던 시게이트 2TB 하드디스크이고 우측이 이번에 설치한 웨스턴디지털 Green(그린) 2TB WD20EZRX 하드디스크 입니다. 동일한 2TB 용량이지만 실제로 계산되는 용량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HDD Tune Pro 5.50을 통한 성능 비교 입니다. 시게이트의 경우 그동안 실사용한 하드디스크기 때문에 포맷을 한 후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시게이트 2TB]
[웨스턴디지털 Green(그린) 2TB WD20EZRX]
한 눈에 보기 쉽도록 그래프로 정리해 봤습니다.
하단 축의 50을 기준으로 어느 쪽이 더 우세한지 보시면 쉽습니다. CPU usage와 Access Time을 제외하고는 모두 수치가 높을수록 성능이 좋은 것입니다.
하나씩 분석을 해보면, 동작시 CPU 점유율은 웨스턴디지털 Green(그린) 2TB WD20EZRX 하드디스크가 낮습니다. 대용량 파일 복사시 중요한 Burst Rate는 버퍼 메로리가 더 큰 웨스턴디지털 Green(그린) 2TB WD20EZRX 하드디스크가 높습니다.(WD는 64MB, 시게이트는 32MB)
Access Time은 웨스턴디지털 Green(그린) 2TB WD20EZRX 하드디스크가 더 낮고, 평균 속도와 최대 속도는 시게이트가 더 빠릅니다만, Burst rate 만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진 않습니다. 반면 최저 속도는 WD가 높습니다.
최대 속도와 평균 속도가 조금 낮은 것은 RPM의 차이로 WD 2TB는 5400 RPM, 시게이트 2TB는 7200 RPM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SSD가 사용되기 전 OS를 설치할 하드디스크를 선택할 때 얘기라면 당연히 시게이트 하드디스크를 선택 해야겠지만, SSD와 함께 사용할 하드디스크는 대용량 파일을 백업하거나, 파일 쓰기 작업이 자주 일어나지 않는 백업 형태의 스토리지면 충분하기에, 오히려 별 차이 안나는 성능으로 쓰기 위해 소음과 소비전력이 높은 시게이트 2TB 보다는 정숙하고 성능 쓸만한 웨스턴디지털 Green(그린) 2TB WD20EZRX 하드디스크가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웨스턴디지털 Green(그린) 2TB WD20EZRX] [시게이트 2TB 하드디스크]
HDD Tune Pro 5.5 결과와는 달리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벤치에서는 시게이트 2TB가 많이 밀리고 있습니다. 순차 읽기 테스트에서는 2배 가량 차이가 나며 쓰기값에서도 많은 차이가 납니다. 512K부터는 2배 이상 차이가 나며, 특히나 4K 쓰기에서는 동급 하드디스크인데도 3~4배 이상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사용 테스트에서는 어떤 모습을 보일까요? 솔직히 벤치 프로그램을 통한 결과보다 실사용 테스트가 더 중요하지요.
블루레이 720p 영상을 복사하는 각 하드디스크에서 SSD로 복사, 그리고 SSD에서 하드디스크로 복사하는 테스트를 진행하여 최대 속도가 얼마까지 측정되는지 살펴 봤습니다.
[WD → SSD] [시게이트 → SSD]
첫번째로 각 하드디스크에서 SSD로 파일을 복사해 봤습니다. 웨스턴디지털 Green(그린) 2TB WD20EZRX의 경우 최대 128MB/s가 측정되었으며, 시게이트의 경우 89MB/s가 측정되었습니다.
다음 SSD에서 각 하드로 복사해 봤습니다.
[SSD → WD] [SSD → 시게이트]
웨스턴디지털 Green(그린) 2TB WD20EZRX는 최대 127MB/s로 하드디스크에서 SSD로 복사하는 속도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시게이트는 딱 100MB/s를 보여주었습니다.
벤치 프로그램을 통한 비교보다 오히려 실사용시 더 많은 차이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예전 웨스턴디지털 6400AAKS 모델을 사용하면서 그린 모델에 관심이 있었는데 아무리 리뷰를 봐도 그리 좋은 말들은 없었습니다. 저전력이기 때문에 성능은 당연히 낮을 수 밖에 없었고.. 뚜렷한 장점이 보이지 않았는데 이번에 사용해본 그린 모델도.. 별반 다르지 않을 것 같아, 조금은 걱정이 되었습니다만. 웬걸~ 그린 모델인데도 성능도 괜찮았고 무엇보다 발열면에 있어서 시게이트 제품과는 이렇게 후덥지근한 날씨인데도 6도 이상 차이가 나서 PC 내부 온도를 꽤 많이 낮춰주더군요.(참고로 저희집엔 에어컨이 없습니다)
그리고 밤 늦게까지 리뷰 작업을 하다 보면 낮은 소음에도 예민해지게 되는데 아이들시 25dBA로 내장 수냉 쿨링을 사용하고 있는 환경에선 마치 PC를 켜놓지 않은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조용했습니다. 스펙상 25dBA였는데, PC에 장착을 해놓고 측정기로 측정 해보니 34dB로 측정이 되었지만 일반적인 하드들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매우 조용했습니다.^^
"SSD를 사용하고 있고, SSD와 함께 활용할 대용량 하드를 찾고 계시다면, 조용하고 쓸만한 성능의 웨스턴디지털 Green(그린) 2TB WD20EZRX는 어떠실까요?"
여기까지 SSD와 활용하여 보조 저장장치로 사용할 하드디스크로 쓸만한 웨스턴디지털 Green(그린) 2TB WD20EZRX 하드디스크 리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많은 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시 한번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자세한 비교는 [여기]에서 다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