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밴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티피링크 Archer C2 AC750 후기 1부
요즘 여기저기서 LTE 급, 기가급 기가와이파이 이런 말들이 참 많이 쓰이는 것 같습니다. 불과 몇년 전 까지만 해도 100Mbps 회선을 사용했었는데 이젠 새로 짓는 가정집에는 물론 대부분의 가정 집에서 기가 인터넷을 쓸 수 있는 시대가 되었네요.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는 지은지 10년이 넘은 아파트라 기가 인터넷을 위한 CAT.6 회선이 아닌 CAT.5E 회선이라 절반짜리 기가 인터넷인 KT 기가 인터넷 콤팩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론상으론 CAT.5E 도 1Gbps 를 지원하지만 매설된지 오래되서 노후화되고, 실제로 제대로 제작된 케이블이 아니라면 제 속도를 지원하지 않더군요. 아무튼 kt 기가 인터넷을 쓸려고 신청했더니 콤팩트만 된다고 해서 콤팩트를 신청했는데, 속도는 뭐 나쁘지 않습니다. 기가 인터넷 콤팩트로 바꾼지 1년이 좀 안되었는데 기가 와이파이를 쓰면서 첫번째 리뷰를 오늘 쓰게 되었네요.
사실 기가비트 공유기, 기가와이파이 공유기들은 이전부터 출시가 많이 되었었죠. 저도 약 2년 전 처음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와이파이 공유기를 썼었는데, 그땐 가격이 8~9만 짜리로 고가 제품들이 많았지만 오늘 소개하는 제품은 그보다는 보급형 기가와이파이 공유기로 3만원대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어서 가격적인 부담은 덜고 성능은 기가와이파이를 쓸 수 있는 제품입니다.
OCer 가 오늘 소개하려는 제품은 예전에도 많이 리뷰를 진행했었던 티피링크(TP-Link) 제품으로, TP-LINK Archer C7 AC1750 의 막내 동생이라고 소개할 수 있는 Archer C2 AC750 입니다.
티피링크 Archer C2 AC750 리뷰는 2부로 작성되며 본 1부에서는 개봉기를, 2부에서는 실사용 테스트를 전해드립니다. 실사용 테스트는 일반적인 가정 환경에서 진행되며, 구역별로 성능이 어떻게 측정되는지를 중심으로 테스트해볼 예정 입니다.
우선 개봉기 시작합니다.
1. 무선 듀얼밴드 기가비트 공유기 티피링크 Archer C2 AC750 패키징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우선 티피링크에 대해 소개하자면 저는 네트워크 계의 델타라고 생각합니다. 델타는 안정성으로 유명하여 서버 등의 장비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파워서플라이 제조사인데요. 그만큼 안정성이라던가 판매량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던 회사입니다. 이 티피링크 역시 전세계 공유기 시장 점유율 1위라고 하더군요. 그만큼 안정적이고 믿을만한 제품이 아닌가 싶습니다만, 국내 공유기 제조사들은 국내 시장에 맞게 무조건 빠른 속도만을 위해서 펌웨어와 하드웨어를 최적화시키고 있는 반면, 제가 티피링크를 좋아하는 이유는 절대적인 안정성과 그런 안전성을 뒷받침하여 나오는 성능 때문입니다.
티피링크 Archer C2 AC750 듀얼밴드 와이파이 공유기는 5Ghz + 2.4Ghz 듀얼밴드를 지원하는 무선공유기 입니다. 각각 최대 링크 속도 433Mbps, 300Mbps 를 지원하며, 유선 역시 기가비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USB 포트를 통하여 스토리지 및 프린터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Wwake on Lan 기능을 지원하며, IPTV 도 지원하여 셋톱박스에 연결할 회선을 연결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측면에는 제품 구성품과 물리적 사양(크기) 그리고 지원되는 표준규격과 보안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징 박스 후면에서도 앞서 설명한 특징들을 표시하고 있으며,
하단에는 AC750 Archer C2 모델과 AC1750 Archer C7 모델의 비교를 하고 있습니다. 최대 링크 속도와 무선 범위의 차이만 있군요.
박스를 개봉한 모습 입니다. 재활용 가능한 박스에 본체가 담겨져 있고 2권의 책자가 들어 있습니다만,
책자 안쪽에 여러권의 책자가 또 나오네요. 그리고 sw 설치를 위한 미니 cd도 들어 있습니다.
공유기 본체는 비닐 포장이 되어 있으며 뜯기 전 반드시 빠른 설치 가이드를 확인해보라고 하는군요.
공유기 본체 아래에도 구성품들이 들어 있는데 케이블류와, 분리 가능한 안테나가 들어 있습니다.
티피링크 AC 시리즈 공유기는 안테나가 분리가 가능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TP-LINK Archer C2 AC750 공유기에 제공되는 안테나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5GHz
11a 6Mbps: -91dBm, 11a 54Mbps: -74dBm
11ac HT20: -66dBm, 11ac HT40: -64dBm, 11ac HT80: -61dBm,
11n HT20: -71dBm, 11n HT40: -69dBm
2.4GHz
11g 54M: -74dBm
11n HT20: -72dBm, 11n HT40: -69dBm
케이블은 준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CAT.5E 를 지원합니다. 케이블 품질에 따라서 실제로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CAT.5E 케이블도 있고 속도가 형편 없는 케이블도 있더군요. 케이블 테스트 결과는 2부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전원 어댑터는 12V A.5A 짜리가 사용됩니다.
2. 무선 듀얼밴드 기가비트 공유기 티피링크 Archer C2 AC750 외형 디자인 살펴보기
티피링크 Archer C2 AC750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디자인은 지금까지 TP-LINK 공유기 디자인과는 많이 다릅니다. 티피링크 제품 디자인은 화이트 또는 블랙 색상, 그리고 유선형 유광재질들이 많았으나 이번 제품도 유광재질이긴 한데 적용된 디자인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표면에 유광재질의 다이아몬드 커팅 디자인이 적용되어 어떤 방향에서 보는지, 각도에 따라 반사되는 부분이 다릅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실내 어느 곳에 놓아도 깔끔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본체 전면에는 공유기 상태를 알 수 있는 Status LED 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원이나 와이파이 상태, LAN 연결상태, 인터넷, USB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LAN 포트는 색깔로 구분하고 있으며, ISP 회선이 연결되는 포트는 파랑색이며 각 PC 에 연결되는 LAN 포트는 노랑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랜 포트 말고도 활용도 높은 USB 2.0 포트를 지원하여 USB 스토리지를 연결하여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자료를 공유할 수 있거나, 유선 프린터를 연결하여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도 제공합니다. 그리고 포트 말고도 버튼들도 많이 있는데, 공유기 자체의 전원ㅇ늘 끄고 켤 수 있는 전원 버튼과,
WPS 연결 / 리셋 겸용 버튼과 와이파이 전원 버튼도 있습니다. 다른 공유기에서는 흔치 않게 볼 수 없는 것들이죠.
3. 무선 듀얼밴드 기가비트 공유기 티피링크 Archer C2 AC750 안테나 장착
안테나는 위와 같이 장착할 수 있는데 TV 의 유선 안테나를 연결하듯이 연결하면 됩니다.
연결된 안테나는 원하는 방향과 각도로 조절이 가능하지만 가장 최적의 형태는,
두 안테나를 서로 마주보게 수직으로 세워주는 것 입니다. 실제로 테스트 해보니 이 경우가 가장 성능도 좋고 먼 거리에서도 잘 잡더군요.
다음 바닥면을 살펴보겠는데요. 바닥에는 아쉽게도 월마운트 홀이 없습니다. 무선 장비는 천장에 고정하는 것이 수신거리라던가 성능이 좋게 나오는데 이전 모델에는 있었지만 C2 AC750 에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바닥과 테두리에는 열기 배출을 위한 에어홀이 많이 뚫려 있어서 발열이 얼마나 심할지는 모르지만 쿨링에는 좋을 것 같군요.
끝으로 바닥에 부착되어 있는 라벨에서는 제품 정보 뿐 아니라, 와이파이 정보도 알 수 있었습니다. MAC 정보를 비롯하여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무선 와이파이 비밀번호와 SSID 확인이 가능하며 초보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설정화면으로 진입하지 않고도(192.168.0.1 등의 주소) 와이파이 연결이 쉬워졌습니다.
여기까지 듀얼밴드를 지원하는 기가비트 와이파이 공유기인 티피링크 Archer C2 AC750 의 외형디자인과 특징에 대해 살펴 봤는데요. 2부에서는 보다 상세한 실사용 후기로, 보급형 기가와이파이 공유기로써 어느정도의 성능을 내주는지, 과연 쓸만한지? 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OCer 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