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한글 키보드로 좀 더 빠르게 입력하자!



무심코 대략 1주일 전쯤? 마켓에 들어갔다가 위와 같이 업데이트가 되었다는 내용을 보게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선택한 폰이 스카이 이자르였고 화면도 작고, 화면이 작다 보니 터치 입력도 좀 힘들었습니다. 이전에는 삼성 휴대폰만 사용해서
스카이 자판배열도 쓰기 힘들어서 무작정 키보드 자판으로 썼었는데 혹시 해서 한번 써볼까? 해서 써봤는데 너무 편한거 있죠~

그래서 혹시라도 안써보신 분들을 위해서 소개를 하기 위해 소소한 리뷰를 써보려 맘을 먹고 이렇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써보시면 후회 안하실거구요. 일단은 마켓에 들어가서 업데이트를 해주세요. 아마 기본으로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다 있으실 건데, 저도 이번에 처음 이런 키보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만 너무 늦게 알았구나! 하고 후회를 할 정도로 괜찮더군요.

그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구글 한글 키보드를 설치 하였고(기본으로도 되어 있습니다만 업뎃 하신 후라 가정하고) 설정 방법부터 어떤 점이 편리한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마다 다를 수 있지만 기본 키보드를 변경하기 위해 설정-시스템에 들어갑니다.

들어가셨나요? 그럼 거기에서 언어 및 키보드를 선택해 줍니다.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사용하고 싶은 키보드를 선택해 줍니다. 기본으로 스카이에서는 SKY 입력기로 되어 있지만 저는, 구글 한글 키보드를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여러 메뉴들이 있지만 거기에서 한글키보드 종류를 누르시면 위와 같이 두벌식 키보드, 단모음 키보드가 나오는데 단모음 키보드를 선택해줍니다.

단모음 키보드란 스카이 키보드를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ㅆ를 누르기 위해선 ㅅ를 두번 눌러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ㅖ를 누르기 위해 ㅔ를 두번 눌러주듯 좀 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단모음 키보드는 이와 같이 SKY 키보드의 장점과 일반 키보드의 장점을 합친 키보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키보드 자판을 쓰던 저에게는
쉬프트를 누르고 나서 눌러야 하는 번거로움과, 화면 크기도 작아 오타도 많이 났는데 오타도 많이 줄고 입력속도도 빨라지게 되었답니다.

그러고나서 아래쪽 메뉴를 보면,

추천 단어 표시가 있습니다. 이 추천 단어 표시를 체크 하시면 좀 더 빨리 입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세한 것은 좀 더 뒤에서 실제로 문자를 입력해보면서 살펴보기로 하고 좀 더 설정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연속 키누름 간격이 있는데요 이것도 적절히 조절을 해줍니다. 그래야만 더 빨리 입력을 할 수가 있어요. 수치는 낮을수록 더 빨리 입력이 가능해지고요..

ㅜㅜㅜ, ㄷㄷㄷ 이런 연속적인 문자들 요즘 많이들 쓰시잖아요? 키누름 간격을 낮게 조절을 하면 이러한 문자들을 빨리 입력할 수 있고,
기본으로 사용하신다면 좀 답답해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위와 같이 120ms로 설정을 해놨더니 괜찮더군요.

여기까지 기본 설정이 끝났습니다. 그럼 실제로 문자 입력화면을 살펴보면서 어떤 점이 좋은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위 화면은 카카오톡에서 사용할 때의 키보드 배열입니다. 일반 키보드 배열과 비슷하면서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플마다도 조금씩 다르고,
문자를 보낼 때는 이모티콘이 좀 더 추가가 되더군요. 그것도 뒤에서 살펴보기로 하구요~ 계속 보겠습니다.

위 화면을 보면 ㅂㅈㄷㄱ위에 1,2,3,4의 숫자도 있고 특수문자들도 있지요? 이것은 길게 눌렀을 시 입력이 되는 문자들입니다.

그리고 ?123은 알고 계신대로 특문이나 숫자를 입력하기 위한 것이고 그 옆으론 음성입력이 지원되고 있고.. 스페이스가 있고, 그 옆엔.. .가 있는데 이것을 누르면 자주 쓰는 특문이 또 나오개ㅔ 됩니다.

…, 별, 하트 등의 특문이 있습니다. 숫자 입력 화면

쉬프트가 없고 알트가 있는데 알트(ALT)를 누르면 특문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정말 편리한 점이 있는데요 제가 밥은 먹었니? 라고 문자를 입력하려다 밥른이라고 쳐버렸습니다. 오타지요. 아무리 익숙해졌다고 해도 오타는 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치고 나서 보니 아래쪽에 여러가지 단어가 나타나죠?

네 이것처럼 문자를 입력하고 나서 그 아래에 그 단어와 비슷한 모양의 추천단어들이 나타납니다. 비록 밥른이라고 쳤지만 바로 그 아래에 밥은을 터치해주면 밥은이라고 입력이 되는 것이죠. 정말 편리하죠? ^^

끝으로 문자를 보낼 때 배열은 조금 다르다고 했습니다. 어떤 것이 다른지 살펴보고 소소한 리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에서는 .을 누르고 있으면 하트나, 별 모양의 특수문자를 입력할 수 있었는데 문자를 보낼 때는 조금 다릅니다.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문자입력시 자주 사용되는 이모티콘들이 등록이 되어 있어서 좀 더 빠르게 입력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키보드긴 하지만 저에게는 일반 키보드 배열이나, 스카이 배열보다 더 빠르고 오타 없이 입력할 수 있더군요. 다른 분들에겐 어떨지 모르겠으나, 혹시라도 도움 될 수 있을 것 같아 이렇게 소개글을 작성해보았답니다.

그럼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ㅡ^

이미지 맵

OCer

파워블로거가 아닌 파워 리뷰어가 되고 싶은 OCer 의 IT, 사진, 자동차 이야기 / review_ocer@naver.com

    '스마트폰 | 스마트워치/어플 추천 펌웨어 업데이트 후기 기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