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80플러스 실버급 국산파워! POWEREX BLACK HAWK 650W ( OCer ) 의 티스토리

OCer 2012. 3. 28. 15:28
본 리뷰는 벤치클럽 에서 제공 하는 정보입니다.
서비스 비용은 무료이며 본 서비스를 받고싶은분은
 서비스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렉스는 국내유일의 파워서플라이 제조업체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산 파워로 파워서플라이 시장에서 그 존재감이 크게 다가오는 곳이며 국산답게 가격대비 성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테스트하는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서플라이는 높은 효율을 자랑하는 제품으로써 80플러스 인증은 받지 않았지만 80플러스 실버급의 효율을 지닌 제품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인증을 받았으면 좋겠지만 이는 추가부담으로 이어지며 바로 제품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용자와 파워렉스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이번 테스트를 통해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의 효율이 정말 실버급의 성능인가를 파악하고자 하며 테스트를 통한 안정성 확인, 소음확인등을 통해 본 제품의 완성도와 만족도에 대해 소개하도록 합니다.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의 박스는 꽤 두꺼운 종이제질로 만들어져 있었고 제품의 명칭, 특징, 무상 3년과 유상2년으로 총 5년의 긴 고객서비스 기간등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구매하면 사은품도 딸려오는 듯 하지만 저의 이제품은 테스트 제품인지라 그것이 어떤것인지는 확인할 수 없는점이 아쉽다면 좀 아쉽군요.

 



박스내부에는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의 구성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일 상단에는 두꺼운 종이커버가 위를 덮는데 깔끔해 보이고 좋습니다.
 



설명서는 컬러풀하며 상세내용으로 제품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좋았습니다.
 



구성물은 전원케이블과 보조 8핀 커넥터용 연장케이블, 케이블 타이 및 조립나사가 지원되고 있습니다. 파워를 케이스 하단에 장착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8핀 보조전원선의 길이가 짧아지는 경우가 많아 연장케이블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파워 본체는 비닐에 완전히 밀봉되어 제공됩니다. 완제품이라는 느낌이 물씬 풍기는 군요. 케이블들은 외부 손상을 막기위해 종이커버로 둘러쳐져 제공됩니다.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는 120mm쿨링팬을 사용하는 파워서플라이의 전형적인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형팬이 케이스 내부에서 빨아들인 공기는 파워내부의 부품들이 내뿜는 열기를 들고 파워밖으로 빠져나가는 구조로 가장 효육적인 쿨링과 동시에 정숙한 동작음도 보여주기 때문에 현재 파워서플라이제품들에서는 기본이자 가장 잘나가는 형태라 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등에서 보이는 케이블들은 쉴드처리가 되어있지 않은 케이블들이 대부분으로 보기에도 지저분해 보이며 내구성면에서도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게다가 파워본체에서 나오는 케이블들이 케이스 철판에 닿는 모습이 보이는데 과격하게 케이블을 다루거나 오래 사용하는 경우 케이블의 피복이 벗겨질 수도 있을텐데 이부분은 아쉽게 생각합니다.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의 스팩이나 명칭, 주의사항, 고객센터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제품의 라벨입니다. 제품의 외관이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만들어져 있는데 라벨도 깔끔한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12V가 싱글로 이루어져 있지만 출력이 54.2A로 상당히 높은데 저 같이 하드디스크를 많이 사용하는 시스템이라면 안정성을 보장받을수 있을거 같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의 케이블은 대부분은 쉴드처리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가장 두터운 24핀 메인커넥터만 쉴드처리가 되어있을뿐이고 나머지 케이블은 쉴드처리가 되지 않아 케이블이 그대로 드러납니다.

다만 쉴드처리를 한다면 그대로 가격상승의 요인이 되므로 80플러스 인증도 받지 않을정도로 가성비에 신경쓴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에 있어 쉴드처리를 최소한으로 그친 것은 그만큼 가성비를 위한 희생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또한 케이블만 나와있더라도 케이블타이로 케이블 중간중간을 묶어두어 지저분해 보이는 것은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24핀 커넥터는 20+4핀의 구조로 쉽게 구형 및 요즘 메인보드에 적용이 가능하며 보조전원 역시 8핀이며 4+4핀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4핀 및 8핀지원 메인보드에서 호환성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를 위한 전원으로는 6+2핀구조의 그래픽전용 보조전원 커넥터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은 SLI나 크로스파이어등 2개이상의 그래픽카드를 묶어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추가 케이블 사용이 필요없이 바로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만으로 고성능 PC를 구성하는데 어려움이 없게 해줍니다.
 



SATA 커넥터는 모두 5개에 4핀 커넥터가 3개, 미니4핀이 1개가 지원됩니다. 케이블 구성을 뜯어보면 SATA 커넥터로만 이루어진 케이블 묶음이 1개, 4핀2개와 미니 4핀 구성의 케이블 묶음이 1개, 그리고 2개의 SATA 커넥터와 1개의 4핀으로 이루어진 케이블 묶음이 1개입니다.

SATA 커넥터가 1개정도는 더 있었으면 하지만 괜찮은 케이블 구성을 보여줍니다.


 


 



사용하는 케이스는 GMC H-100 풍IV 케이스로 하단에 파워를 장착하며 HDD의 장착방식도 케이스 우측면으로 커넥터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정리는 쉬운데 장착은 귀찮은 형태입니다.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의 SATA 커넥터를 연결해보니 다른 커넥터들에 비해 꽤 빡빡하게 들어가는 편입니다. 약한 SATA 커넥터를 생각해보면 장착시나 탈착시에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24핀의 연결은 무난했으며 연장선을 이용한 보조 8핀 커넥터의 연결도 어려울 것이 없었습니다. 쿨링팬 전원을 위한 4핀 커넥터 연결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조립된 시스템과 테스트가 준비된 사진입니다. 기존의 테스트와 다르게 HDD의 전원선 연결방향이 테스트 장치들을 배치하기에는 영 좋지 않은 방향인지라 파워를 케이스 우측에 세우고 케이블 정리홀을 통해 24핀은 연결, HDD전원은 그대로 연결해줘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장치들로는 소비전력을 측정하는 인스펙터2와 전압측정을 위한 멀티미터 MAS-345를 사용하였고 고장난 소음계를 대신해 스마트폰용 어플로 대충이나마 소음을 측정하는데 사용하였습니다.

메인시스템은 CPU를 인텔 i5 750을 사용하였고 그래픽카드는 HD5550을 사용하며 HDD가 4개, SSD가 1개, ODD 1개를 연결하였습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비교제품으로 80플러스 골드 인증을 받은 파워와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를 비교해 보도록 합니다. 80플러스 골드인증은 실버인증의 바로 윗단계로 본 제품이 실버급 파워라면 비교제품 바로 아래의 효율과 안정성을 보여줘야 할텐데 테스트에서는 어떻게 나오나 확인토록 합니다.


 


 


모니터링 프로그램은 OCCT로 파워서플라이 테스트 모드로 테스트 하는 도중의 측정수치를 사용했습니다. 위의 그래프들은 OCCT의 테스트중에 기록된 전압그래프입니다.

CPU의 전압인 Vcore에서 아이들상태와 풀로드 상태에서의 등락폭은 두 파워가 모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미세하게나마 골드인증 파워가 나아보이는 듯 보이지만 큰 의미를 찾을수 있는 정도는 아닙니다.
 



이번 테스트는 3.3V입니다. 메인보드에서 확인해주는 전압은 3.3V까지입니다.

결과를 보면 방금전과 다르게 비교제품에 비해 오히려 그래픽이 깔끔하게 나온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의 그래프가 보다 안정적으로 보여집니다.
 


 



멀티미터를 통한 전압측정은 4핀커넥터에 장치를 연결해 측정했습니다. 결과를 보면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가 풀로드에서 0.02V정도 전압이 하락하며 0.01V정도 수치가 변합니다. 그에비해 골드인증의 제품은 아이들과 풀로드에서 변화를 보이지 않아 보다 높은 안정성을 보여주었습니다.
 



5V의 측정결과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는 풀로드와 아이들상태에서의 수치가 0.01V변하는것에 비해 비교 제품도 동일한 변화이나 풀로드에서 0.01V정도 변동되는 것으로 이 경우 조금이나마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가 더 안정적인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비록 오버하지 않은 환경에서 진행된 테스트지만 골드제품과 비교해 충분히 안정적인 수치를 보여주었고 오히려 더 좋은 수치를 보여주기도 하는등 전압테스트에서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의 우수하고 실버급이라는 말에 호응할 수 있는 결과를 보여주어 흡족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소음의 경우 테스트하는 두파워 모두 정숙하며 풍량도 거의 늘어나지 않아 상당히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위 사진에서 좌측은 아이들, 우측은 풀로드시의 소음인데 파워이 소음이라기보다는 전체 시스템의 소음으로 파워에서 내는 소리의 변화는 거의 느끼지 못할정도로 정숙함을 보여주었습니다.

 


 



전력소모 측정의 처음은 전원케이블만 연결한 상태에서의 찍힌 대기전력입니다. 전원스위치를 꺼 버리면 두제품 모두 완전히 대기전력이 차단되었으며 비교제품에 비해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가 0.7W정도 더 높게 측정됩니다. 측정수치를 보자면 무난한 결과입니다.
 



부팅직후 읽거나 PC가 동작하는 것 없이 최소한의 전력만을 소비하는 때의 전력소모입니다. 모둔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정지했고 USB장치도 최소화한 상태로 비교제품이 79.7W,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가 81.2W로 골드제품에 비해 약간 높은 수준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참고로 파워에 따라서는 90W를 넘기도 하므로 80플러스 실버인증급의 파워라는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의 전력소모는 인상적입니다. 80플러스 실버인증만 받지 않았을뿐 높은 전력효율을 보여주었습니다.

 

풀로드에서는 오히려 그 차이가 더 줄어듭니다. 물론 최적의 전력효율 구간이 있고 테스트 시스템의 전력소모는 최소화하고 있으므로 더 높은 전력소모의 시스템에서는 차이가 더 벌어질것으로 예상됩니다.

어쨋든 골드인증의 비교제품과 비교해서 충분히 높은 효율을 보여준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는 역시 실버급의 파워라는점을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검은색에 가까운 진한색상의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는 외관의 깔끔한 모습만큼이나 전력소모나 전압의 상태도 깔끔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80플러스 실버급의 파워라는 주장을 충분히 신빙성있게 해주었습니다.

테스트에서도 나왔지만 골드급의 파워와 비교해 보았을 때 약간 떨어지는 수준에 어떻게는 더 좋게도 나오는 결과에서 수준높은 파워임을 증명해 보였습니다.

6+2핀을 4개지원하여 다수의그래픽카드를 장착하는 고급사용자에게 어필하기도 좋을 것이며 SATA나 4핀커넥터 구성도 알차게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다만 가성비의 문제 때문에 24핀을 제외한 케이블의 쉴드처리가 되지 못한점을 아쉽기도 한 부분이었습니다.

유일한 국산 파워라는 점에서 이정도의 높은 효율과 안정성을 보여준데 기쁘게 생각하는 바이며 효율대비 가격대도 낮다고 생각되는 만큼 시장에서의 좋은 평가도 기대해봄직 합니다.

이것으로 3년무상을 포함한 총 5년의 서비스기간을 갖는 80플러스 실버급 무인증 파워인 POWEREX BLACK HAWK 650W 파워의 사용기를 마치며 가성비와 안정성등을 고려해 파워선택에 고민인 분들께 제품 구입 및 제품선택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번글은 이것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