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PC 하드웨어 | 스마트 디바이스)/스마트폰 스마트워치

갤럭시S5 광대역 LTE-A vs 갤럭시노트3 성능 테스트 후기

OCer 2014. 8. 18. 16:24
제가 갤오광을 쓰기 전까지 사용하던 메인 스마트폰은 갤럭시노트3 입니다. 갤럭시노트3 와 갤오광 갤럭시S5 광대역 LTE-A 는 거의 마이너 업그레이드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아주 소소한 스펙 변화가 있습니다(기능 제외) 우선 갤럭시노트3 는 퀄컴 스냅드래곤 800이 탑재되어 GPU는 Adreno330 이 탑재됐었습니다. 반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 는 조금 더 성능이 업그레이드된 스냅드래곤 805이 탑재되었고, GPU는 Adreno420 이 탑재되었는데 CPU 보다는 GPU 에서 큰 성능 변화를 가져다주었다고 합니다.



이번 갤럭시S5 광대역 LTE-A 와 갤럭시노트3 성능 후기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얼마만큼의 성능 변화가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성능 벤치 방법은 뻔합니다만, 자주 쓰는 벤치 어플을 돌려가며 비교해 봤습니다. (3D MARK, GFXBench, PassMark,  Antutu)


우선 3D MARK 를 통해 GPU 를 집중적으로 비교해 봤습니다.


먼저 갤럭시노트3 성능 입니다.




3D MARK Icoe Storm Unlimited 를 제외한 나머지 테스트는 모두 초과가 되기 땜누에 바로 Unlimited 를 실행하였습니다. 벤치 점수는 16643점.



다음 갤오광 벤치 점수는?



17499점. 대략 갤럭시노트3 대비 1000점 정도 높아졌네요.



다음은 GFXBench 입니다.



전반적인 GPU 성능을 알 수 있는데요. 먼저 갤럭시노트3 결과이고,



위 결과는 갤오광 갤럭시S5 광대역 LTE-A 결과 입니다.


근소하게 갤럭시노트3 가 잘나오는 부분도 있으나, 대체적으로 갤오광의 성능이 앞서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성능을 알아보기 위한 PassMark 를 돌려 봤습니다.



갤럭시노트3 결과.



그리고 갤럭시S5 광대역 LTE-A 결과.


CPU 부분에선 10500점 정도의 차이가, Disk 부분은 7000점, Memory 부분은 3000점, 2D 그래픽은, 1700, 3D 그래픽은 600점 정도 갤오광이 앞서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보아 스냅드래곤 800과 805 의 차이는 GPU 뿐 아니라 메모리나, 디스크 성능에서도 크게 성능 업그레이드가 이뤄진 것으로 보입니다. (비록 점수 놀이이긴 하나)



끝으로 안투투 결과 입니다.



갤럭시노트3 결과.



갤럭시S5 광대역 LTE-A 결과.


전체적인 벤치 점수는 갤럭시노트3 가 34639, 갤럭시S5 광대역 LTE-A 가 37249 점으로 제법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이지만, 세부 항목들을 살펴보면, 2~600 점 정도 갤럭시S5 광대역 LTE-A 단말이 더 점수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GPU 부분 말고도 근소하게 앞서고 있네요.


갤럭시S5 광대역 LTE-A 에 탑재된 스냅드래곤 805 와 갤럭시노트3 스냅드래곤 800 이 GPU 차이가 가장 크다고 했는데 GPU 뿐 아니라 다른 부분에 있어서도 성능 향상이 이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분명 갤럭시S5 광대역 LTE-A 가 갤럭시노트3 에 스펙과 벤치 결과에서 앞서긴 하나 이상하게도 실사용을 해보면, 알 수 없는 버벅임 때문에 아직까지 실사용으로는 갤럭시노트3 에 점수를 더 주고 싶네요. 펌웨어 업데이트가 몇번 더 거쳐야 좀 더 최적화가 될 수 있을지.. 그리고 QWHD 해상도로 인한 발열로 겨울에는 미니 손난로 대용으로 써도 되겠지만 한 여름에 장시간 사용하다 너무 뜨거워서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각하게 고열이 발생하는 부분은 디스플레이 테두리 부분인데, 아마 펌웨어로도 개선이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성능은 좋으나 작은 디스플레이 크기에 2K를 구겨 넣은 것도 그렇고.. 아직 2K 해상도는 시기상조인 것 같습니다. 삼성의 다음번 2K 스마트폰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