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PC 하드웨어 | 스마트 디바이스)/네트워크 장비

무선 와이파이 성능 좋은 공유기 네티스 netis WF2881 개봉기

OCer 2015. 2. 27. 21:00

요즘 각 가정에 스마트폰 두대 정도, 태블릿 한대, 노트북 한대 정도는 대부분 가지고 계실텐데요. 90년도쯤만 해도 각 가정에 PC가 있으면 그래도 잘 사는 집이었는데, 이제 데스크탑, 노트북 정도 한대씩은 다 갖고 있는 살기 좋은 시대가 되었죠. 그리고 이와 함께 필수로 각 가정에 한대는 꼭 설치되는 것이 바로 인터넷(IP) 공유기 인데요. 요즘은 유선 인터넷 속도 뿐 아니라 무선 속도 경쟁도 치열해서 평균 속도가 매우 높아졌습니다.


제가 작년 까지는 국내 공유기 제조사 중 IPTIME 과 네티스(NETIS) 의 신제품을 거의 대부분 테스트를 했었는데, 이번에 또 쓸만하다고 생각되는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가 나와서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iptime 과 네티스는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제가 생각하는 장점은 iptime 의 경우 빠른 펌웨어 지원과 최고 속도라고 느끼고 있으며, netis 는 높은 스펙이지만 가성비를 생각하는 제품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iptime 이 아닌 네티스의 최상위 모델인 netis WF2881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를 소개합니다.


먼저 개봉기부터 보여드릴 것인데, 5Ghz 접속시 성능은 지금까지 테스트를 진행했던 그 어떤 공유기보다 좋았습니다. 요즘 듀얼밴드 공유기들이 많이 나와 있는데, 듀얼밴드란 2.4Ghz 주파수 뿐 아니라 5Ghz 주파수까지 사용하여 각 환경에 맞게 혼선이 일어나지 않는 주파수로 사용함으로써 속도를 끌어 올릴 수 있는 공유기인데, 보통은 과부화된 2.4Ghz 주파수 보다 5Ghz 에서 속도가 더 높게 측정 됩니다. 하지만 장애물에 유리한 것은 2.4Ghz 라서 공터가 아닌 이상 안정성 있게 사용하려면 2.4Ghz 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2.4Ghz 와 5Ghz 대역을 사용할 경우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사용해본 netis WF2881 은 5Ghz 에서도 2.4Ghz 와 같은 안정성을 보여주어 저로 하여금 깜짝 놀라게 만들었죠. 자세한 성능에 대한 이야기는 2부에서 보여드릴 것이구요. 우선 개봉기 시작해 보겠습니다.



우선 netis WF2881패키징 박스는 작년 제품들과는 색상부터 달랐습니다. 작년엔 흰색 바탕에 녹색이 조금 들어가 있었는데, 이젠 전체가 화이트 색상으로 더 깔끔해졌습니다.


그리고 패키징 박스 전면에서는 netis WF2881 디자인도 확인이 가능했는데, 디자인이 많이 iptime 스러워진 것 같네요. 색상도 블랙 색상이 많았는데 박스와 동일한 화이트로 바뀌었구요.



아래쪽에서는 간략하게 특징을 표시하고 있는데요.


듀얼밴드(5Ghz + 2.4Ghz) 를 지원하며, USB 3.0 포트가 내장되어 있어서 간이 NAS 시스템으로도 운영이 가능합니다. 아마 USB 3.0 포트로 지원하는 공유기 방식의 NAS 는 최초인 것으로 압니다. 그리고 5dBi 안테나 4개가 탑재되어 있으며 보안에도 강력하다고 하네요.


무엇보다 성능적인 특징으로는 1200Mbps 의 무선 속도를 지원한다는 것인데, 802.11ac 의 경우 최대 867Mbps, 802.11n 으로 사용할 경우 300Mbps 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802.11ac 의 경우 무선랜도 802.11ac 를 지원해야겠죠.




다음 후면을 보겠는데요. 후면에는 큼지막하게 스펙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netis WF2881 의 스펙은, 많은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미디어텍 MT7621A 듀얼코어 CPU 가 사용되었으며 램은 무려 128M DDR3 가 탑재되었네요. 그리고 유선과 무선 모두 기가비트 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뭐 공유기에서는 이정도만 알면 되죠?



박스에서 꺼내보면 재활용 가능한 용기에 위와 같이 담겨져 있습니다. 가장 위쪽에 메뉴얼이 있고 그 아래 netis WF2881 공유기 본체가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볼게요.




유선 퀵가이드 메뉴얼인데요. 컬러풀하고 웹툰 형식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알 수 있는 장점은 보통 주소 창에 루프백 주소를 입력하면(가장 많이 쓰이는 192.168.0.1) 공유기 설정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netis WF2881 은 그런 주소가 아닌 모델명에.com 을 붙이면 된다는 것입니다. 



주소창에 2881.com을 입력하면 설정화면으로 들어가서 여러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원 어댑터인데요.



전원 어댑터는 12V 2A 짜리가 사용 됩니다.



기본 제공되는 UTP 랜 케이블은 CAT.6 을 지원하네요. 보통은 CAT. 5E 를 주는데.. 어차피 아직까지 각 가정에서는 100Mbps 만을 지원함으로 케이블에 의한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부터는 netis WF2881 외형 입니다.




전체적인 색상은 화이트 크림색상으로 이전의 네티스 제품들에 비하면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그 전엔 무광 블랙이었는데 화이트가 제일 무난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뚝 솟은 4개의 5dBi 안테나는 커버리지가 굉장히 넓을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상단에 모델명 표시. netis WF2881.



하단에는 상태를 알 수 있는 Status LED 가 있습니다. 전원과, USB, 5G, 2.4G, WPS, WAN, PC1~4 가 표시되어 있네요.



후면 포트부는 USB 3.0 과 4개의 기가비트 포트, WAN 포트, WPS 버튼(초기화 겸용), 전원 버튼이 있으며, 마지막에 전원 입력부가 있습니다.



전원을 넣으면 연두색 LED 가 들어옵니다.



여기까지 간략히 netis WF2881 개봉기를 전해드렸습니다. 2부에서는 본격적인 성능 테스트편으로, 과연 얼마나 성능이 좋고, 커버리지와 안정성이 좋길래 좋다고 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특히나 2.4Ghz 못지 않은 안정성과 커버리지가 인상적인 5Ghz 와이파이 성능 기대해 주세요.^^



여기서 끝나면 아쉬우니 무선 와이파이 최고 속도를 살짝 공개 합니다. :)



이상 OCer 였습니다.



위 사용기는 제품을 업체로부터 무상 지급받아 작성되었지만, 업체 개입 없이 OCer의 솔직한 후기로만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