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LR 카메라 미러리스 카메라 디카 추천/니콘 미러리스 DSLR 카메라 소개

니콘 D500 플래그쉽 DSLR 걸맞는 AF 성능!

OCer 2016. 7. 28. 20:43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그동안 총 6 차례에 걸쳐 니콘 D500 에 대한 후기를 꼼꼼하게 전해드렸었는데요. 오늘은 니콘 D500 의 플래그쉽 DSLR 카메라에 걸맞는 AF 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우선 니콘 D500 의 AF 모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D7000 까지는 보급형 AF 모듈이 들어갔지만 D7100 부터는 고급형의 개량형 모듈이 들어가서 플래그쉽에 준하는 AF 능력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니콘 D500 에는 D5 와 동일한 멀티 CAM 20K AF 모듈을 탑재해 153포인트 AF 시스템을 지원하며, 중앙/주변 99개는 크로스 센서, 중앙 -4EV에 다른 부분은 -3EV까지 검출 가능합니다.

위 이미지 상에서 작은 정사각형이 아닌 점으로 된 것이 모두 다 af 측거점이며, 니콘 D7100 부터 지원하는 Dx 1.3 배 크롭모드로 사용시 전체 범위가 아닌, 직사각형 안쪽의 영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 영역 사용시 153개 포인트였던 반면, DX 1.3X 크롭모드에서는 117개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측거점을 많이 바꾸는 스타일이라 니콘이 아니면 좀 불편하더라구요.

   

AF 측거점이 많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지만, 니콘 d7000 은 39개, D7100 부터 51개로, 보급기와 중급기, 그리고 이번 플래그쉽 모델인 D500 에 이르러서는 무려 153개 포인트로 늘어났습니다.

   

자유로운 측거점으로 인해 밝은 단렌즈로 촬영시 휙휙 날아가는 아웃포커스 촬영도 맘껏 즐길 수 있고 AF 지원영역이 넓다 보니 스포츠 사진이나 자유로운 구도로 촬영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위 사진은 이해를 돕기 위해 모니터에 사진을 띄운 후 D500 으로 촬영하는 뷰파인더 모습을 디카로 찍은 모습입니다. 이때 AF 영역은 d153(Dynamic) 으로 되어 있는데, 촬영자가 원하는 영역을 선택하여 그 부분에 초점을 맞게 하여 촬영할 수 있습니다.

   

   

니콘 D500 에서는 D153 말고도 AF 영역모드는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매뉴얼에 보면 싱글 포인트 AF(컨트롤 패널에는 5로 표시), d25, d72, d153, 그리고 기본 영역을 활용한 3D-Tracking(동체추적), 그룹 영역 AF, 자동영역 AF 가 지원됩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많이 쓰는 것은 d153 으로 자유롭게 측거점을 이동시키며 촬여하거나, 3D-Tracking 을 씁니다.

   

   

3D-Tracking 사용시 혹시라도 어린이들 인물 촬영을 한다면 얼굴 인식 기능을 켜고 쓰면 좋습니다. 또는 스포츠 사진 등을 촬영할 때도 좋은데요. 피사체 영역이 3D Tracking 으로 잘 잡힐 수 있는 조건이어야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며, 그것이 아니라면 차라리 AF-C 로 연사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도 신경은 거의 안쓰고 찍는 스포츠 사진이나 아이의 표정만을 담고자 하는 사진이라면 3D-Tracking 으로 제대로 담을 수 있습니다.

   

평소 아이들을 많이 촬영하는 저로써는 굳이 3D-Tracking 을 쓰지 않아도 완벽한 니콘 D500 의 AF 성능과 연사로 만족하는 결과물로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래는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한 내용들과 관련된 샘플 사진 입니다.

   

   

   

   

   

   

   

   

   

   

   

   

   

   

   

주변에 보면 사진에 대해 관심이 없다가 결혼을 하고(하기 전 연애 할 때나), 아이를 갖기 시작하면 아이 사진을 찍어주기 위해 어떤 카메라를 구입해야 할까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직 걷고 기는 아이들에게는 어떤 카메라로 찍어도 괜찮지만, 이제 막 뛰기 시작하는 아이들은 어디로 튈지 모르니 그때에는 니콘 D500 DSLR 카메라처럼 막강한 AF 를 지닌 모델이 필수 입니다. 물론 제 기능과 성능으로 쓰기 위해서는 매뉴얼 정독하는 것도 필수구요. 보통 처음 카메라 사신 분들은 매뉴얼을 잘 안보는 경우가 있는데, 그래도 본인이 관심 있는 기능 부분만이라도 숙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니콘 D500 의 AF 이야기였습니다. OCer 였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