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인뷰 GXR1000a GXR1000 소비전력 비교(인스펙터2 SE)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가정용 소비전력 계측기인 인스펙터2 SE 를 이용하여 파인뷰 GXR1000a, GXR1000 의 소비전력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소비전력 측정 방식은 이렇습니다. 전문 측정 장비가 없기 때문에 시거잭 충전을 하면서 블랙박스 연결을 할 수 있는 인산철 배터리를 준비하였습니다. [관련 링크]


2채널 블랙박스, FineVu, It, 리뷰, 블랙박스, 블랙박스 추천, 최신 블랙박스, 파인드라이브, 파인뷰, 파인뷰 gxr1000a


이 배터리를 이용하여 블랙박스에 후방 카메라와 GPS(실내다 보니 안잡힐 것은 뻔하지만) 를 장착한 채로 블랙박스에 전원을 연결하고, 보조배터리에는 ACC 신호를 넣어야 하는데 시거짹 전원을 이용하여 ACC 를 입력 받는 부분은..


2채널 블랙박스, FineVu, It, 리뷰, 블랙박스, 블랙박스 추천, 최신 블랙박스, 파인드라이브, 파인뷰, 파인뷰 gxr1000a


이렇게 시거짹 어댑터를 이용하여 거실의 콘센트에 연결하였습니다.


2채널 블랙박스, FineVu, It, 리뷰, 블랙박스, 블랙박스 추천, 최신 블랙박스, 파인드라이브, 파인뷰, 파인뷰 gxr1000a


그리고 가장 끝단에는 인스펙터2 SE 를 연결하여 최저 소비전력을 측정합니다. 인스펙터2 SE 최저 소비전력 측정 방법은 실시간으로 전력을 측정하여 최저값을 갱신하며 저장하는 방식 입니다. 반대로 최대값도 있는데요. 초기 콘센트에 꼽을 때 스파크가 튀는 경우가 발생할 경우 엄청 높게 찍히기 때문에 최대 소비전력 보다는 최저 소비전력이 더 정확할 것이라 생각해서 최저 소비전력을 비교하였습니다.


2채널 블랙박스, FineVu, It, 리뷰, 블랙박스, 블랙박스 추천, 최신 블랙박스, 파인드라이브, 파인뷰, 파인뷰 gxr1000a


비교 테스트 순서는, GXR1000a 의 주행모드, 주차모드를 측정한 후, GXR1000 도 주행모드, 주차모드를 측정하였습니다. 그리고 끝으로 GXR1000a 의 와이파이 모듈을 분리한 후에 측정을 해봤습니다. 이것은 GXR1000 과의 가장 큰 차이라 할 수 있는 와이파이 모듈을 제거하면 소비전력이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의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여기까지 테스트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하였구요. 간략히 전원이 켜지는지, 그리고 주차모드로 진입하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잘되는군요. 그럼 테스트 시작합니다.


2채널 블랙박스, FineVu, It, 리뷰, 블랙박스, 블랙박스 추천, 최신 블랙박스, 파인드라이브, 파인뷰, 파인뷰 gxr1000a


먼저 파인뷰 GXR1000a 부터 봅니다. 전후방 카메라 잘나오고 있고 거실이다 보니 역시 GPS 는 안잡힙니다만.. 예상했죠. 그렇다면 주행모드 소비전력은 얼마나 나올까요?


2채널 블랙박스, FineVu, It, 리뷰, 블랙박스, 블랙박스 추천, 최신 블랙박스, 파인드라이브, 파인뷰, 파인뷰 gxr1000a


네 7.18w 가 나오네요. 생각보다 높게 나오죠? 높게 측정되는 이유는 뒤에서 설명드리고, 다음 주차모드 입니다.


2채널 블랙박스, FineVu, It, 리뷰, 블랙박스, 블랙박스 추천, 최신 블랙박스, 파인드라이브, 파인뷰, 파인뷰 gxr1000a


5.74w 입니다. 확실히 주차모드가 낮게 나오네요.


2채널 블랙박스, FineVu, It, 리뷰, 블랙박스, 블랙박스 추천, 최신 블랙박스, 파인드라이브, 파인뷰, 파인뷰 gxr1000a


파인뷰의 공식적인 스펙에서 알 수 있는 소비전력은 주행 4.7w, 주차 3.9w 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측정된 값은 상당히 높죠. 그 이유는 위 사진에 있습니다. 자동차에서는 시거짹 전원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acc 전원을 입력 받아 블랙박스를 켤 수 있었지만 이번 테스트에서는 집으로 가져와서 테스트를 하는 것이다 보니 그렇게 하지 못하였죠. 그래서 220v 콘센트에 연결하여 보조배터리를 충전하면서 acc 전원을 입력 받을 수 밖에 없었는데, 인스펙터2 SE 에 측정된 소비전력은 보조배터리를 충전하는 전력값도 포함된 것 입니다. 


2채널 블랙박스, FineVu, It, 리뷰, 블랙박스, 블랙박스 추천, 최신 블랙박스, 파인드라이브, 파인뷰, 파인뷰 gxr1000a


그래서 이번에는 보조배터리를 충전하는 순수 전력을 알아보기 위해 블랙박스를 분리하고 나서 측정해 보았더니 1.03w 로 측정되었네요. 그렇다면.. 앞서 테스트한 결과에서 대략 1.03w 를 빼면 블랙박스 자체 소비전력이 나오겠군요.


GXR1000a 주행모드 : 7.18w - 1.03w = 6.15w

GXR1000a 주차모드 : 5.74w - 1.03w = 4.71w 가 나옵니다.


인스펙터2 se 의 소비전력 측정값은 절대치는 아니며 측정할 때 마다 다를 수도 있고, 파인뷰 공식 소비전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겠죠. 그냥 참고삼아 보시는 것이 좋구요. 주행모드시에는 좀 높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왜 이렇게 높게 나오는지는.. 여러 변수가 있겠지만 일반인인 저로써는 알 수가 없네요.


2채널 블랙박스, FineVu, It, 리뷰, 블랙박스, 블랙박스 추천, 최신 블랙박스, 파인드라이브, 파인뷰, 파인뷰 gxr1000a


아무튼.. 다음은 파인뷰 GXR1000 결과 입니다.


2채널 블랙박스, FineVu, It, 리뷰, 블랙박스, 블랙박스 추천, 최신 블랙박스, 파인드라이브, 파인뷰, 파인뷰 gxr1000a


주행모드 : 6.16w - 1.03w = 5.13w


2채널 블랙박스, FineVu, It, 리뷰, 블랙박스, 블랙박스 추천, 최신 블랙박스, 파인드라이브, 파인뷰, 파인뷰 gxr1000a


주차모드 : 5.88w - 1.03w = 4.85w 입니다. 확실히 GXR100a 보다는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와이파이 모듈을 제거한 파인뷰 GXR1000a 의 소비전력은 어떨까요?


2채널 블랙박스, FineVu, It, 리뷰, 블랙박스, 블랙박스 추천, 최신 블랙박스, 파인드라이브, 파인뷰, 파인뷰 gxr1000a


주행모드 : 6.49w - 1.03w = 5.46w


2채널 블랙박스, FineVu, It, 리뷰, 블랙박스, 블랙박스 추천, 최신 블랙박스, 파인드라이브, 파인뷰, 파인뷰 gxr1000a


주차모드 : 5.59w - 1.03w = 4.56w 입니다. 와이파이 모듈을 제거하니 확실히 많이 낮아졌으며.. 

GXR1000 는 5.13w / 4.85w 였는데, 주차모드는 좀 더 낮게 측정되었네요. 실시간으로 변하는 값 중 최소값만을 측정한 것임을 다시 한번 말씀 드리고 간략한 소비전력 측정 후기 마칩니다.


다른 리뷰어들의 전문적인 장비 측정 보다는 오차범위가 클 수 밖에 없지만 GXR1000 보다는 하나 더 달려 있는 장치로 인해 소비전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파인뷰 GXR1000a GXR1000 소비전력 비교(인스펙터2 SE) 리뷰였습니다.


OCer 였지요. :)


OCer

파워블로거가 아닌 파워 리뷰어가 되고 싶은 OCer 의 IT, 사진, 자동차 이야기

    이미지 맵

    자동차 관련 리뷰/블랙박스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