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자동차 기타 악세사리

블랙박스 전원 케이블 단선 수리 DIY

OCer 2021. 7. 4. 14:36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블랙박스 전원 케이블 단선 수리를 해보았습니다. 새로 설치 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몇달 잘 쓰다가 갑자기 어느 날부터 이유 없이 재부팅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재부팅이란 꺼졌다가 다시 켜지는 것을 말하죠? 네 그렇습니다.. 지 멋대로 꺼지고 또 바로 켜집니다. 고용량 메모리를 넣어놨더니 메모리 호환성 때문에 오류가 나나 싶어서 다른 메모리로 바꾸어 보았지만 그래도 그랬구요. 그래서 혹시나 하는 생각에 전원 케이블이 내부에서 단선이 일어나서 접촉불량인가 하여.. 뜯어 보았습니다.

그나마 단선에 강항 ㄱ자형 커넥터를 쓰는 케이블이었는데요.

니퍼로 커넥터 부근을 잘라서 위와 같이 분해(?) 했습니다. 2극 커넥터라 케이블이 달랑 2개 입니다. 하나는 접지이고 하나는 + 겠죠? +는 아마 acc 일 듯.

바깥쪽에 납땜되어 있는 노란색이 접지인 듯 하고, 가운데 빨간색이 + 인 것 같네요.

기존에 납땜된 것이 냉납인지 살짝 떨어져 있었는지는 모르지만 배선 하나가 달랑달랑 하였습니다. 그래서 납을 먹여 좀 더 살을 붙여주고, 나머지 배선 하나도 좀 더 단단하게 납땜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바로 연결해서 테스트 해보았는데,

다행히 전원이 들어갑니다.

전원이 들어가는 것을 확인하고 배선의 끊어놨던 부분을 다시 납땜하여, 수축튜브로 마무리해줍니다.

니퍼로 잘라버렸던 ㄱ자 커넥터 부분은 그냥 ㅡ 자로 만들어 버렸고, 안쪽에는 글루건으로 채워서 고정시켰습니다.

손으로 잡는 부분은 절연 테이프로 두바퀴 감아서 깔끔하게 처리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시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하고 마칩니다. 이제 차로 가서 몇달 테스트를 해봐야 하는데요. 이 작업을 한지가 3월 달이고, 현재 7월인데, 3월 이후로는 하루 8시간 운행해도 꺼지지 않네요.

아래는 작업 과정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https://youtu.be/p-isWsXlUzk

여기까지 블랙박스 전원 케이블 단선 수리 DIY 였습니다.

OCer 였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