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아반떼 AD e-VGT 1.6 2016

자동차 오토라이트 감도 조절 DIY(아반떼AD 포토센서 커버 잘라주기)

OCer 2021. 7. 16. 13:30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제 아반떼AD 디젤 2017년식 디젤 차량이 어느덧 출고 만 5년차가 되었습니다. 그 기념으로 지난 1월에 레이노S9 썬팅 필름으로 전체 재시공하였는데요. 그 후에 잘 못느끼다가, 얼마 전 고속도로 주행을 하는데 날이 살짝 흐리긴 하지만 어둡진 않았는데, 전조등을 오토로 둘 경우 계속 켜지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며칠간 관찰을 해보니, 필름 문제 같더군요.

기존 필름은 존슨필름으로 등급은 모르겠고 전면 농도가 35% 정도였는데 문제 없이 다녔거든요(출고 때 부터) 근데 이번에 레이노 S9 는 이런 문제가 생겼습니다. 희안한 것은 사람 눈으로 보기엔 더 밝게 느껴져서 처음 시공하고 나서는 눈부심이 꽤 있었는데(지금은 적응됐는지 없음) 자동차 오토라이트 센서(포토센서) 에서는 더 어둡게 반응을 하네요.

그래서 검색해보니 이런 문제가 썬팅필름으로 인해 꽤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보았고, 저도 감도 조절을 해보았습니다.

감도 조절이라고 해서 별로 특별한 것은 없고, 위 사진처럼 대시보드 끝단에 빨간색으로 들어오는 센서를 탈거하여 안 쪽의 커버를 제거해주면 되는 간단한 작업 입니다.

우선 아래 작업하기 전 사진들을 볼게요.

비는 오지만 전조등을 오토로 둘 경우 켜집니다. 이 날은 안개등 까지 켰네요.

그리고 위 사진은 계기판만 찍혔는데 우측 상단 실외 밝기를 보면 대낮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늘도 아닌데 라이트가 켜져 있습니다.

수동으로 끄고 켜고 하면 되긴 하지만.. 오토 센서가 있는데 불편하다 느껴서 포토센서 내부 커버를 제거해주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대부분의 차량들이 동일한 위치에 포토센서(오토라이트 센서) 가 있습니다. 한번도 분해는 해보지 않았는데 얇은 -자 드라이버나, 송곳 등으로 살짝 재낀 후에 들어올리면 빠집니다.

저는 우측면을 공략하였는데 어쩔 수 없이 살짝 상처는 생기는데 마스킹 하기도 어려운 위치라 그냥 해버렸습니다. 하지만 닫아놓고 대시보드커버 씌우면 잘 안보인다는 것.ㅋㅋ

그리고 살살 쭉 잡아 당기면, 위와 같이 커넥터와 케이블이 빠집니다. 하얀색 커넥터를 누르고 빠지면 앞쪽 센서 부분이 분리됩니다.

빠진 오토라이트 센서(포토센서) 입니다. 이것도 커버를 하나 벗겨내야 하는데,

이리저리 돌려보면, 총 3군데에서 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포토센서 탈거와 마찬가지로 얇은 -자 드라이버로 살짝 재낀 후 풀어줍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부분과 양쪽에 살짝 찔러서 빼는 부분이 있습니다.

탈거된 커버. 포토센서를 탈거하기 전 가장 바깥 부분에서 보이는 커버 입니다.

지하주차장에서 작업하느라 어두워서 폰카 셔터속도 확보가 안되다 보니 사진이 좀 흔들렸네요. 여기에도 흰 커버가 있습니다. 저 커버를 좀 잘라주면 됩니다. 저 커버 안에 센서가 있거든요.

근데 이 흰색 커버도 확인을 해보면 벗겨질거 같긴 한데..

아무리 해도 안벗겨집니다. 이렇게 걸리긴 하는데 힘으로 빼다 보면 부러질 것 같아서 그냥..

니퍼로 잘라버렸습니다. 근데 저는 센서가 저 LED 같이 생긴 것인 줄 알았는데.. 불도 나오긴 하지만 나중에 안 사실인데 저거는 그냥 단순 조명입니다.

바로 이거죠.

혹시 몰라서 살짝 꼽아둔 포토센서를 다시 꺼내서, 커넥터 분리하고..

이렇게 절반 정도를 니퍼로 잘라줍니다. 그랬더니 하단에 LED 같기도. 아닌 것 같기도 한 투명한 무언가가 나옵니다. 바로 저게 제대로 된 센서라고 하네요. 저게 저렇게 보이게 노출시켜 주면 이 작업은 끝납니다.

그리고 비포 사진에서 보여드렸던 것처럼 약한 흐린 날인데요. 보시다시피 전조등은 안켜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부터 저는 라이트를 항상 오토로 해두고 다녔는데 보시다시피 안켜지네요. 그리고 주말에 강릉에 다녀오면서 테스트 해보니 터널에서 어두워지면 이전보다 라이트 켜지는 속도가(반응 속도가) 좀 빨라졌고, 물론 꺼지는 속도도 빨라졌습니다. 애매한 그늘이나, 흐린 날에는 안켜지구요.

아무튼 이번 DIY 는 DIE 는 아니지만 처음에 센서 위치를 잘 몰라서 한번 더 한 것 빼고는 해볼만한 DIY 였습니다. 아마도, 썬팅 농도가 짙거나, 최근에 열차단이 잘되는 썬팅 필름으로 재시공하셨다면 저랑 비슷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을텐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자동차 오토라이트 감도 조절 DIY(포토센서 커버 잘라주기) 였습니다.

OCer 였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