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PC 하드웨어 | 스마트 디바이스)/자작 NAS, 헤놀로지

넷기어 NAS, ReadyNAS 212(RN 212) 사용 후기

OCer 2017. 4. 17. 08:37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넷기어 NAS 제품인 ReadyNAS 212(RN 212) 제품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저는 작년 헤놀로지라 불리는 시놀로지 OS 무료 OS 를 설치하여 자작 NAS 를 구축한바 있었습니다만, 부피도 크고, 알게 모르게 단점이 계속 발생해서 운영을 하지 않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넷기어 NAS 제품을 사용해볼 기회가 생겨서 여러분께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링크 : 자작 NAS 구축 헤놀로지]


1. 시작하며



넷기어 ReadyNAS 212 는 쿼드코어 CPU 탑재로 1080P 풀HD 트랜스코딩 및 미디어서버를 지원하고 넷기어만의 보안 솔루션이 가득 담긴 강력한 보안성을 자랑합니다.


본 리뷰에서는 가정 환경에서 어떻게 활용이 가능한지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간략히 개봉기부터 살펴볼게요.


2. 넷기어 ReadyNAS 212 개봉기



박스에는 넷기어 ReadyNAS 212 제품 특징이 자세히 표시되어 있는데요.



많은 특징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ARM Cortex A16 쿼드코어 1.4Ghz CPU 가 탑재돼어 성능이 좋아 요즘 가정에서 많이 쓰고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에도 최적인 제품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사실 저도 이 용도로 평소에 많이 쓰고 있답니다.



박스 상단에는 손잡이가 달려 있어서 장거리 이동시 편하겠네요.



박스 뒷면에도 특징이 여러 나라의 언어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3. 넷기어 ReadyNAS 212 디자인



넷기어 RN212 의 사이즈는 220 x 101 x 142mm 로 미니 ITX 케이스 보다도 작습니다. 2베이 NAS 의 일반적인 사이즈로 보입니다. 얼핏 보면 아주 작은 사이즈의 베어본 정도로 보이기도 합니다.



양쪽 측면에는 에어홀이 뚫려 있어 내부의 뜨거운 열기를 배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전면 패널에는 전원 버튼과, 상태를 알 수 있는 Status LED, 그리고 백업 버튼과 USB 3.0 포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후면부에는 마치 PC 의 파워서플라이 후면처럼 90mm 정도 크기의 팬이 있으며, 여러 포트가 보입니다. 전원 입력 포트와, USB 3.0 포트 2개, 랜 포트 2개, E-SATA 포트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4. 넷기어 ReadyNAS 212 베이 분리 & 하드 교체 방법



전면 패널의 도어를 열면, 2개의 베이가 보입니다.



화살표 방향대로 누른 후 베이를 바깥으로 잡아 빼면..



위와 같이 하드 베이가 분리됩니다.


그리고 혹시나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생기거나 용량 증설을 위해 교체하려면..



장착 가이드를 모두 분리한 후, 



새 하드디스크에 장착한 후 베이에 밀어 넣으면 됩니다.



하드 교체 방법도 참 쉽죠?


그럼 실제로 사용을 해볼게요. 간단하게 설정이 필요한데요.



5. ReadyNAS 와 ReadyCLOUD 사용해보기



넷기어 NAS 에는 2가지 관련 페이지가 지원됩니다. ReadyCloud 와 ReadyNAS 라는 페이지가 있는데요. ReadyCloud 에서 세팅을 하고 나서 관리를 누르게 되면 관리자 페이지가 뜨는데 그 페이지가 바로 ReadyNAS 입니다.



먼저 ReadyCloud 에 대해 살펴보면, ReadyCloud 에서는 ReadyNAS 212 뿐 아니라 넷기어 유무선 라우터인 나이트호크 시리즈에 연결된 USB 장치를 사용하는 간이 NAS 설정까지도 가능합니다.


위 화면에서 새 ReadyNAS 설정 시작을 누르면 넷기어 NAS 제품을 검색하게 되고, 



등록하게 되는 과정을 거쳐 ReadyCloud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웬만한 업로드/다운로드, 폴더 생성 등의 기능은 ReadyCloud 에서도 가능하지만, 좀 더 상세한 설정을 위해서는 ReadyNAS 를 접속해야 합니다.



ReadyNAS 에 접속한 모습 입니다. 전반적인 RN 212 의 정보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러 탭들이 있는데, 주로 사용할 탭은 공유 탭 입니다.



공유 탭에서는 공유할 폴더들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SMB, NFS, AFP, FTP, RSYNC, HTTP, DLNA, iTunes 등 여러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스냅샷 기능을 통해 복원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냅샷 기능에 횟수 제한은 없으며, 스케쥴 관리도 가능하여 원하는 시간대나 상황에 스냅샷을 찍어 차후 문제가 생겼을 때 복원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 일정에 따라 보관 주기가 다른데요. 매시 스냅샷은 48시간, 매일 스냅샷은 4주, 매주 스냅샷은 8주, 매월 스냅샷은 영구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폴더별 사용자 권한을 달리하여 개인정보나 중요한 자료가 들어 있는 폴더는 따로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PC 에 ReadyCLOUD 앱을 설치한 모습]


그리고 ReadyCLOUD 앱은 PC 뿐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이용이 가능한데, PC 나 스마트폰의 폴더를 백업하여 동기화 시키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서 참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review 사진 및 자료들을 따로 PC 의 하드에 보관하고 있었는데, 혹시 외부에서 작업할 경우나, 자료가 날아가지 않게 하기 위해 리뷰 폴더를 백업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ReadyCloud 앱을 사용하려면 클라우드 탭에 들어가서 ReadyCLOUD 를 ON 해주어야 합니다.


6. 넷기어 ReadyNAS 212 활용 방법 및 총평



저는 주로 PC 의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영화, 애니 스트리밍용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우선 위에서 언급한대로 ReadyCLOUD 에서 review 폴더를 실시간 백업하여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두면 어디서나 다른 PC 나 스마트폰 등으로도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어디서나 리뷰, 또는 원고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건 요즘 드래곤볼 수퍼 라는 애니에 빠져 있는데요. 굳이 PC 로 보지 않아도 자기 전 몇편씩 ReadyCLOUD 와 MX 플레이어를 통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감상하고 있는데 참 좋습니다.  속도는 따로 측정해볼 순 없었는데 집에서 KT 기가 인터넷 컴팩트를 쓰고 있는데 느린 거 없이 불편한 것 없이 만족스러운 속도로 업/다운로드가 가능했습니다.


작년에 구축해놓은 헤놀로지 NAS 보다 유지 관리하기도 편리하고, 막히는 거 없이 모든 서비스가 이용 가능해지니 참 편리하다 생각이 되었습니다. 단순 백업/스트리밍 용도로는 헤놀로지 NAS 도 사용이 가능했지만, 자동 백업 기능 등은 따라올 수 없었습니다.


혹시라도 저와 비슷하게 활용해보고자 하신다면 넷기어 RN 212 살짝 추천드려 봅니다.


OCer 였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