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뉴스 정보/IT 뉴스

안드로이드 핸드폰 사진 연락처 복구 삭제된 데이터 복원 Tenorshare UltData for Android 후기

OCer 2023. 7. 31. 15:07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요즘은 많이 안쓰고 있지만 PC 를 접한지 오래된 분들은 예전에 도스 시절 UNDELETE 명령어나, 윈도로 OS가 바뀌면서 사용해본 삭제복구 프로그램들이 있을 겁니다. 저도 어느덧 PC 를 만진지 30년이 되어가다 보니 많은 경험들이 있었는데요.

이런 삭제복구 프로그램들을 사용하게 된 계기는 대부분 이렇습니다.

실수로 사진, 연락처가 삭제되었거나, 오작동으로 인해 데이터가 손실되었거나, 악성코드 등에 감염되어 하드웨어 손상으로 인해 중요한 데이터가 없어졌을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저는 사진 취미가 있다 보니 가끔 카메라에서 사용하던 메모리가 오류가 발생해서 날라가서 복원한 경험도 있었는데요. 이럴 경우 PC 에서는 UNDELETE 나, FINAL DATA 와 같은 삭제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곤 하였는데 이번 글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삭제복구 앱 입니다.

어쩌면 이미 사용해보신 분들도 있을 텐데요. 오늘 소개할 프로그램은 갤럭시 사진, 연락처 복구가 가능한 Tenorshare 의 UltData for Android 입니다. 요즘 보면 데이터 복원 회사들이 꽤 있는데요. 집에서 가깝지 않다면 택배로 보내야하는 귀차니즘과, 개인 파일들이 유출될까봐 걱정되기도 하고, 이런저런 이유로 업체에 맡기길 꺼려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Tenorshare 의 UltData for Android 를 이용하여 복구한다면 집에서도 간단하게 복구를 할 수 있고, 유료이긴 하지만, 어떤 데이터들을 복구할 수 있는지 무료 스캔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복원은 유료지만, 스캔은 무료이기 때문에 확실히 복원이 될 경우에만 유료로 사용하면 되겠죠?

사용을 위해서는 PC 에 설치를 해야 하는데요. 공식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bit.ly/3rjzx77 

설치를 위해 현재 사용하고 있는 OS 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지원 OS 는 윈도, MAC 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는 윈도우 사용자라 윈도우 버전을 설치하였구요. 사용에 관한 내용을 확인 후 동의 체크한 후에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를 진행하면서 Tenorshare UltData for Android 안드로이드 갤럭시 삭제복구 프로그램에 대한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그 중 하나는 루트(루팅) 없이 복구가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설치가 다 되었구요. 시작을 누릅니다.

그럼 홈 화면으로 진입하는데요. 총 5가지 복구 메뉴가 있습니다. WhatsApp 데이터 복구, Google Drive 데이터 복구, 손실된 데이터 복구, WA(WhatsApp) 비즈니스 데이터 복구, WeChat 데이터 복구 이렇게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갤럭시 스마트폰의 데이터 복구를 해보려는 것이라, 손실된 데이터 복구를 해보겠습니다. 간단하게 설명이 있는데, 루트 없이 안드로이드 장치에서 손실된 연락처, 메시지, 통화 로그, 사진, 비디오, 오디오, 문서 등 복구 지원을 한다고 하네요.

해당 복구 메뉴를 선택하면 친절하게 과정을 설명해 줍니다. 안드로이드 갤럭시 스마트폰에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케이블을 연결해 줍니다. 이때는 데이터 연결이 가능한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연결을 하고 나면 갤럭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화면에 아래와 같은 내용이 뜹니다

usb 디버깅 허용을 해야 하는데,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한 후에 USB 디버깅을 미리 해두면 좋습니다. 그리고 나서 팝업이 뜨면 허용을 선택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도 pc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무튼 허용해주고 계속 진행하게 되면..

복구할 파일 형식을 선택합니다. 앞에서 설명한대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여러가지 데이터 복구가 가능한데요. 우선 저는 다 체크를 하고 진행해 보았습니다.

근데 소요시간이 안나와 있는데 이 화면에서 꽤 오래 걸리더군요. 진행되는 수치가 0.01% 단위로 나오는지라.. 아 안되겠다 싶어서 다시 뒤로 가서 몇가지 데이터만 체크해줍니다 ㅋ

메시지와, 통화 기록만 체크하고 진행합니다.

 

이때 안드로이드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는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문자와 통화기록에 액세스 할 수 있는 권한을 허용해주어야 하구요.

Connector 라는 앱이 자동으로 깔리더군요.

진행화면이구요.

어느정도 진행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는 남은 시간도 보여져서 그나마 참을성 있게 기다릴 수 있습니다. 제가 이 스마트폰을 대략 4년 정도 사용했는데 아마 사용기간이 오래 될수록 스캔하는 시간은 더 오래 걸리겠죠?

스캔이 완료되었구요. 스캔이 완료되면 항목별로 복원 가능한 파일들이 보입니다.

메시지 내용. 정말 많더군요. 이런 내용들이 있었나? 하는 것도 있구요.

메시지에 첨부된 파일 입니다. 주로 휴대폰 요금 관련과 택배 내용이네요.

통화기록은 2천건이나 복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놀랍네요.

복구할 내용을 체크하고 밑에 PC로 데이터 복구를 누르면,

현재는 무료 버전이라 등록하거나 구매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는 등록키가 있어서 등록키를 입력하였습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브라우저에 공식 사이트가 접속되면서 등록 성공이라고 뜹니다.

성공적으로 등록되면 위와 같이 라이센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구요.

다시 본론으로 와서 정식 버전으로 등록하고, PC 데이터로 복구를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 PC 태에 복구할 위치를 선택해 줍니다.

선택한 폴더에 잘 저장이 되었구요. 문자는 html 형식으로 저장되네요. 파일명은 발신번호.html 입니다.

이렇게 저장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구요.

다음으로 문서도 복구를 해보았습니다.

스캔이 완료되었고..

내용들을 보니 이전에 삭제한 문서들이 검색되었는데요. 이 문서에는 txt, pdf 뿐 아니라 apk 확장자를 가진 안드로이드 앱 설치파일도 있었습니다.

이 중 몇가지를 복구해보겠습니다.

apk, pdf, ppt, docx 파일을 복구 해봤는데 모두 정상적으로 복구 되었고, 파일도 잘 열렸습니다.^^

여기까지 Tenorshare UltData for Android(테너쉐어 얼트데이터 안드로이드) 를 통해 갤럭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복구를 해보았는데요. 아주 오랜 옛날 PC 데이터 복구하던 것에 비하면 시간도 얼마 안걸리고, 좀 더 편리하게 복구가 가능하였고, 무엇보다 유료로 구입한 후에 복구도 안된다면 쌩돈 날리는 것일텐데, 복구가 가능한 데이터를 스캔한 뒤 보여주고, 꼭 필요한 데이터가 복구가 가능하다면 유료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상으로 Tenorshare UltData for Android(테너쉐어 얼트데이터 안드로이드) 를 통해 갤럭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복구 후기를 마칩니다.

OCer 였지요. :)

위 포스팅은 Tenorshare 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갤럭시, #핸드폰, #갤럭시연락처, #삭제된, #스마트폰데이터복구, #연락처복구, #스마트폰복구, #휴대폰사진복구, #휴대폰데이터복구, #포렌식, #디지털포렌식